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프리카의 자연환경: 기후와 지형

by 반달냥냥 2025. 4. 30.
반응형

1. 아프리카의 기후

아프리카의 기후는 적도를 중심으로 열대 기후, 건조 기후, 온대 기후 등이 대칭적으로 분포합니다. 적도 부근의 열대 기후 지역은 무덥고 습한 열대 우림 기후 지역 건기와 우기가 뚜렷한 사바나 기후 지역으로 나뉩니다. 사하라 사막과 그 주변, 남서부 해안 지역에는 건조 기후가 나타나며, 지중해 연안과 남아프리카 공화국 일대에는 온대 기후가 나타납니다.

열대 기후 지역에서는 플랜테이션 농업과 이동식 화전 농업, 야생 동물을 활용한 관광 산업이 발달하였으며, 건조 기후 지역에서는 오아시스나 나일강과 같은 하천 주변에서 농업이 발달하였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기후와 지형은 지역 주민들의 생활 방식과 경제 활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의 해발 고도가 높은 아비시니아고원 등 일부 산지 지역에서는 고산 기후가 부분적으로 나타납니다.

출처: 천재교육

 

열대 기후 연중 비가 많이 내리는 지역과, 그 주변으로 우기와 건기가 뚜렷한 지역이 있음.
건조 기후 연 강수량이 대체로 500mm 미만인 곳으로, 증발량이 강수량보다 많음.
온대 기후 아프리카 북부의 지중해 연안과 남동부 등에서 나타남.
고산 기후 아비시니아고원 등 일부 산지 지역에서 나타남.

 

2. 아프리카의 지형

아프리카의 지형은 고원과 대지로 이루어져 단조로운 편입니다. 북서부의 아틀라스산맥, 북부의 사하라 사막, 기니만 연안의 평야, 콩고강 유역의 분지, 동부와 남부의 고원 지대 등으로 구분됩니다. 나일강과 콩고강은 아프리카를 대표하는 주요 하천이며, 동부 고원 지대에는 거대한 골짜기와 빅토리아호 같은 호수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킬리만자로산은 적도 부근에 위치하면서도 높은 해발 고도로 인해 꼭대기에는 눈이 덮여 있습니다.

하지만 판의 경계와 거리가 가까운 북서부의 아틀라스산맥은 높고 험준하며, 판이 갈라지고 있는 동아프리카 지구대를 따라서 킬리만자로산, 케냐산과 같은 높은 화산이 발달해 있습니다. 나일강, 나이저강, 콩고강, 잠베지강 등 아프리카를 대표하는 긴 하천은 주로 강수량이 풍부한 열대 기후 지역에서 시작해 바다로 흐릅니다. 특히 나일강 유역 중 물을 구하기 좋은 곳에서는 고대 문명이 번성했고, 도시가 발달했습니다. 강수량이 극히 적은 북부 아프리카의 사하라 사막 일대에는 하천 발달이 미약한 편입니다.

아틀라스산맥 북서부에 위치하며, 판의 경계와 거리가 가까움
하천 나일강, 나이저강, 콩고강, 잠베지강 등은 물이 풍부한 열대 기후 지역에서 발원함.
사막 북부 아프리카의 사하라 사막은 강수량이 극히 적음.
동아프리카 지구대 판이 갈라지고 있으며, 동아프리카 지구대를 따라 킬리만자로산, 케냐산 등이 발달함.

출처: 천재교육
나일강, 킬리만자로산, 사하라사막

[동아프리카 지구대]
케냐와 탄자니아에 걸쳐 넓고 길게 발달한 동아프리카 지구대 내에는 독립적으로 솟구친 화산체와 호수가 열을 지어 분포한다. 마치 거대한 호수에 징검다리 화산 돌을 놓은 것 같다. 이렇듯 다양한 지형 요소들이 열을 지어 분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답은 예상 외로 간단하다. 땅이 선형으로 갈라졌기 때문이다. 먼 미래의 일이지만 매년 지금과 같은 속도로 분열이 진행된다면 언젠가 아프리카 대륙이 둘로 나뉠 것은 자명하다. 동아프리카 지구대는 꾸준히 갈라져 왔고 지금 이 순간에도 갈라지고 있기 때문이다.
- 최재희, 《이야기 세계지리》
반응형